직무 · 삼성전자 / 모든 직무
Q. 삼성전자 ds 솔루션 pe 와 sw개발팀
s직군이고 둘중 하나 선택할 것 같습니다. ftl을 다뤄본 경험이 있습니다. 개인의 워라벨, 커리어 , 팀 분위기에 있어서 둘 중 어디가 엔지니어로써 더 나은지 여쭙고 싶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두 팀간의 인사이동이 쉬운 편인지 궁금합니다..!!
2026.01.10
답변 6
- 코코스타리카삼성전자코과장 ∙ 채택률 60%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저도 지원자님과 유사한 필드 간에 고민을 했었고 지금은 SW 개발 업무를 맡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는 SW 개발팀이 좀 더 워라밸이 낫다고 생각하지만 회사에서 개인의 커리어를 만들어주는 부분은 저희 회사가 많이 빈약하다고 생각하고 개인이 꾸려나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개발자로서 성장해나가겠다는 건 본인이 외적으로 노력해야하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하고 좀 더 반도체 특화된 엔지니어로 성장해나가겠다면 아무래도 회사 특화된 업무 위주의 PE가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팀 간 개별적인 인사이동은 거의 없지만 부서 자체가 합쳐지고 쪼개지면서 이동 폭이 클 때 이동하는 경우가 생각보다는 있습니다. 팀 분위기는...흠 팀장과 T/PL, 그리고 동료들에 따라 유동폭이 큽니다. 감사합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두 팀간의 인사이동은 일단 부서를 바꾸는 거라 쉽지 않구요,, 잡포스팅이라는 제도가 있긴한데, 자주열리는 것도 아니고 경쟁도 치열합니다. ㅎ 아무래도 S직군이시면 두 직무 모두 SW직군이지만, 커리어에있어 sw개발팀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솔루션쪽은 제품 이해도가 높아야하고 제품에 치중되는 코딩이 많을 수 있기에,, 복합적으로 넓게 업무할 수 있는 (인프라, 일반 제품.,.등) sw개발팀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부서 가봐야 알겠지만 요즘은 삼성도 개인 업무를 빠르게 하고 집에 빠르게 가는 편이라 괜찮아요 ㅎㅎ
- 33분커리er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0% ∙일치회사
인사이동은 둘다 쉽다고 말하긴 어렵지만 SOL PE가 좀더 여러 직무와 접점이 많을것 같아서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도움되셨따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부바부가 너무 심해서 알수가 없어요 진짜 부바부라서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삼성전자 S직군 기준에서 FTL을 다뤄본 경험이 있다면, 현장 밀착형 조직과 기술 분석형 조직 중 어디를 선택하느냐의 차이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워라벨은 공정·기술 분석 성격의 팀이 더 안정적인 편이고, 현장 운영·라인 대응 비중이 큰 팀은 변동성이 큽니다. 커리어 측면에서는 FTL 경험이 있으면 양산, 품질, 공정기술 전반으로 확장성이 좋아 장기적으로 유리합니다. 팀 분위기는 조직·리더 영향이 커 단정은 어렵지만, 현장 팀은 빠른 의사결정과 실무 중심 문화가 강합니다. S직군 내 팀 간 이동은 불가능하진 않으나 TO·평가·조직 필요에 따라 달라 비교적 쉽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 메메에모리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49% ∙일치회사
팀간 이동은 쉽지 않습니다 저는 솔루션 pe 추천하는데 티오가 그리 많진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 1
해해우니12작성자2026.01.10
추천하는 이유를 여쭤봐도 괜찮을까요???
함께 읽은 질문
Q. 한국세라믹기술원 vs 이차전지중견기업(반도체소재도 조금함)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DS와 SK하이닉스 공정엔지니어를 목표로 하고 있는 4학년 학생입니다. 현재까지의 스펙은 학점 4.0 토스 im3 idec교육 명지대 반도체 공정실습 수료 환경연구소 인턴 2개월 근무 (ICP, GC-MS, TOC, UV-Vis 등 다양한 분석장비 활용 경험) 현재 하계 현장실습으로 한국세라믹기술원과 천보 두 곳에 모두 합격한 상태인데, 어떤 선택이 향후 반도체 공정엔지니어 커리어에 더 도움이 될지 고민되어 질문드립니다. 한국세라믹기술원은 세라믹 소재 응용 연구 직무 천보는 이차전지전해액, 반도체공정용소재 다루는 회사이고 품질관리(QC) 직무입니다. 제 현재 스펙을 고려했을 때, 어떤 경험이 공정엔지니어 직무 지원 및 면접 과정에서 더 긍정적으로 평가될지 궁금합니다.
Q. 삼성전자 직무 지원에 관련하여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DS 부문 SW 개발 직무를 지망하는 4학년 학생입니다. 현재 저는 xv6 OS 커널 분석, ESP32 기반 센서 데이터 처리, ROS 자율주행 등 로우레벨 시스템과 하드웨어 제어 프로젝트를 주력으로 수행해 왔습니다. 반도체 전공 지식은 '반도체 공학 1' 수강이 전부라 지식의 깊이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현직자 입장에서 보실 때, 1) DS SW 직군에서도 반도체 공정이나 소자 관련 실무 경험을 직접적으로 많이 요구하는지, 2) 임베디드 및 OS 엔진 개발 역량이 도메인 지식의 부족을 충분히 상쇄할 수 있는 핵심 경쟁력이 될지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프로젝트 결이 맞는 DX 부문과 비교했을 때 DS 부문(특히 TSP, LSI 등)에서의 SW 개발자 성장 가능성도 궁금합니다.
Q. 사스템반도체공학과인데, 학점이 너무 낮아요.
지방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인데, 학점이 2.6입니다. 자격증이나 토익 같은 스펙으로 보완하면 반도체 쪽으로 취업할 수 있을까요? 혹은 학점 비중이 낮은 반도체 직무는 없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